쉐마칼럼



죽음과 부활 때에 신자가 받은 유익

37: 신자가 죽을 때에 그리스도에게서 무슨 유익을 받습니까?

: 신자는 죽을 때에

그의 영혼이 완전히 거룩하게 되어

즉시 영광에 들어가고

그의 몸은 여전히 그리스도에게 연합되어

부활할 때까지 무덤에서 쉽니다.

1.영혼이 완전히 거룩하게 된다는 것은 무엇인가?

2.즉시 영광에 들어간다는 의미는 무엇인가?

3.몸이 여전히 그리스도에게 연합된다는 것은?

4.부활 때까지 무덤에서 쉰다는 의미는?

5.죽으면 끝이라는 것은 사실이 아닌가?

6.신자의 죽음과 불신자의 죽음은 차이가 있는가?

38: 신자가 부활할 때에 그리스도에게서 무슨 유익을 받습니까?

: 신자는 부활할 때에

영광 중에 일으킴을 받고

심판 날에 공적으로 인정되고 죄없다 함을 얻으며

영원토록 하나님을 충만하게 즐거워하면서

완전한 복을 누릴 것입니다.

1.신자의 부활시에 어떤 일이 일어납니까?

2.영광중에 일으킴을 받는다는 것은 어떤 의미입니까?

3.공정으로 인정된다는 의미는?

4.우리가 누리게 될 완전한 복은 어떤 복입니까?

 

Q. 37. What benefits do believers receive from Christ at death?

A. The souls of believers are at their death made perfect in holiness, and do immediately pass into glory; and their bodies, being still united to Christ, do rest in their graves till the resurrection.

 

Q. 38. What benefits do believers receive from Christ at the resurrection?

A. At the resurrection, believers being raised up in glory, shall be openly acknowledged and acquitted in the day of judgment, and made perfectly blessed in the full enjoying of God to all eternity.

 

 

19:26-27 나의 이 가죽, 이것이 썩은 후에 내가 육체 밖에서 하나님을 보리라. 27내가 친히 그를 보리니 내 눈으로 그를 보기를 외인처럼 하지 않을 것이라. 내 마음이 초급(焦急)하구나.

57:1-2 의인이 죽을지라도 마음에 두는 자가 없고 자비한 자들이 취하여 감을 입을지라도 그 의인은 화액 전에 취하여 감을 입은 것인 줄로 깨닫는 자가 없도다. 2그는 평안에 들어갔나니 무릇 정로로 행하는 자는 자기들의 침상에서 편히 쉬느니라.

12:2 땅의 티끌 가운데서 자는 자 중에 많이 깨어 영생을 얻는 자도 있겠고 수욕을 받아서 무궁히 부끄러움을 입을 자도 있을 것이며.

5:28-29 이를 기이히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29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24:15 저희의 기다리는 바 하나님께 향한 소망을 나도 가졌으니 곧 의인과 악인의 부활이 있으리라 함이라.

 

고전 15:42-43 죽은 자의 부활도 이와 같으니 썩을 것으로 심고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며 43욕된 것으로 심고 영광스러운 것으로 다시 살며 약한 것으로 심고 강한 것으로 다시 살며.

---------------------------------------------------------------------------------------------------

우리는 지난 시간까지 효력있는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이 이 세상에 살아가는 날 동안 얻는 유익을 배웠습니다. 젊은 날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은 보다 오랜 세월동안 믿음 안에서 많은 유익을 경험하며 살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의 믿음이 이 세상에서만 좋다가 끝나는 믿음입니까? 아닙니다. 우리는 언제인가 반드시 죽게 됩니다.

요즘 네팔 지진으로 인한 소식들이 모두의 마음을 아프게 합니다. 지난 10년간 일어났던 큰 지진이 많았지만 그 때는 멀리서 듣는 안타까운 소식에 불과했는데, 개인적으로 잘 아는 선교사들이 네팔에서 실시간 소식을 전해주고 있어서인지 남의 일 같이 여겨지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아직 어려서 그런 마음이 거의 안들겠지만, 작년에 일어났던 세월호 사건이나 근간에 일어나는 세상의 많은 일들이 삶과 죽음은 정말 가까이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게 했습니다.

우리는 언젠가는 반드시 죽습니다. 저는 어머니와 시아버지의 장례식을 가까이 치루면서 숨이 끊어진다는 것, 그리고 무덤에 묻히는 것이 무엇인지를 경험했습니다. 이런 일은 모두 죽음과 직결되는 일들입니다. 사탄이 하는 가장 큰 거짓말 중의 하나는 죽으면 끝이라는 생각입니다. 그 생각은 인생은 허무하다는 의식을 갖게 해서 세상사는 날 동안 더 많이 즐기는 쾌락주의적 생활방식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이 세상에서 우리는 영원을 준비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는 성경적인 가치관이 삶을 경이롭고 진지하게 살게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진실로 믿는 자들은 살아있을 때만이 아니라 죽음의 순간에도 그리고 죽은 이후에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누리게 되는 유익이 있습니다.

 

먼저 37문을 함께 봅시다.

37: 신자가 죽을 때에 그리스도에게서 무슨 유익을 받습니까?

: 신자는 죽을 때에

그의 영혼이 완전히 거룩하게 되어

즉시 영광에 들어가고

그의 몸은 여전히 그리스도에게 연합되어

부활할 때까지 무덤에서 쉽니다.

 

누구나 죽음을 가장 두려워합니다. 그런데 성경은 하나님을 믿는 신자로 하여금 죽음을 영화롭게 여기게 합니다.

 

첫째, 신자의 영혼은 죽을 때에 완전히 거룩하게 되어 즉시 하나님의 영광에 들어갑니다.

사람은 육체와 영혼을 갖고 있습니다. 육체는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부분으로 주변세상을 감지하는 통로입니다. 반면 우리 영혼은 우리의 사고와 감정을 담아내고 개성을 갖게 합니다. 영혼이 없다면 우리 육체는 생명도 유지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생각이나 느낌도 없고 숨수리 수도 없고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사람이 죽을 때는 육체와 영혼이 분리되어 육체는 남아있으나 영혼은 육체를 떠나 즉시 천국으로 직행해서 영광이 가득한 예수님과 영원히 함께 살게 됩니다. 그래서 사도바울도 죽음에 대한 기대를 갖고 있었습니다.

이땅에서는 예수님을 믿었어도 여전히 죄를 짓지만 우리 영혼이 육체를 떠나서 예수님 곁으로 가게 되면 예수님을 슬프시게 했던 우리의 옛모습은 다 사라지고 온전히 거룩해지게 됩니다.

반면에 불신자들의 영혼은 어떻게 됩니까? 그들은 지옥에 던져집니다. 고통과 안전한 어두움 속에 남게 됩니다.

대요리문답 86문은 이부분을 이렇게 정리하고 있습니다.

 

86: 무형교회 회원들이 죽음 직후에 그리스도로 더불어 누리게 되는 영광의 교통이란 무엇인가?

: 무형교회 회원들이 죽은 직후에 그리스도로 더불어 누리게 되는 영광의 교통은 그들의 영혼이 완전히 거룩하게 되어 가장 높은 하늘에 영접을 받아 그곳에서 빛과 영광 중에 하나님의 얼굴을 바라보면서 그들의 몸의 완전 구속을 기다리는 것이다. 그들의 몸은 비록 죽은 가운데 있어도 그리스도에게 계속 연합되어 마치 잠자리에서 잠자듯 무덤에서 쉬고 있다가 마지막 날에 그들이 영혼과 다시 연합하게 되는 것이다. 악인의 영혼들은 죽을 때 지옥에 던져져 거기서 고통과 흑암 중에 머물러 있는 한편 귿르의 몸은 부활과 큰 날의 심판 때까지 마치 감옥에 갇히듯 무덤에 보존된는 것이다.

 

고후 5:6, 8 이러므로 우리가 항상 담대하여 몸에 거할 때에는 주와 따로 거하는 줄을 아노니 8우리가 담대하여 원하는 바는 차라리 몸을 떠나 주와 함께 거하는 그것이니라.

1:23 내가 그 두 사이에 끼였으니 떠나서 그리스도와 함께 있을 욕망을 가진 이것이 더욱 좋으나.

예수님을 슬프게 했던 우리의 옛모습은 다 사라지고 영화로운 몸으로 변화받으니 이 얼마나 놀라운 축복입니까? 그러므로 우리가 죽음을 사모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 이 비밀을 안다면 우리는 죽음을 더 이상 슬퍼하지 않게 됩니다.

 

둘째, 신자의 몸은 그리스도와 연합을 하여 무덤에서 부활 때까지 안식을 누립니다.

 

19:26-27 나의 이 가죽, 이것이 썩은 후에 내가 육체 밖에서 하나님을 보리라. 27내가 친히 그를 보리니 내 눈으로 그를 보기를 외인처럼 하지 않을 것이라. 내 마음이 초급(焦急)하구나.

 

57:1-2 의인이 죽을지라도 마음에 두는 자가 없고 자비한 자들이 취하여 감을 입을지라도 그 의인은 화액 전에 취하여 감을 입은 것인 줄로 깨닫는 자가 없도다. 2그는 평안에 들어갔나니 무릇 정로로 행하는 자는 자기들의 침상에서 편히 쉬느니라.

 

12:2 땅의 티끌 가운데서 자는 자 중에 많이 깨어 영생을 얻는 자도 있겠고 수욕을 받아서 무궁히 부끄러움을 입을 자도 있을 것이며.

 

5:28-29 이를 기이히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29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24:15 저희의 기다리는 바 하나님께 향한 소망을 나도 가졌으니 곧 의인과 악인의 부활이 있으리라 함이라.

 

하나님은 예수님을 믿는 모든 육체를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일으켜 세우십니다. 그것을 예수님께서 재림하실 때 이루어질 일입니다. 수백년 전에 사망한 성도라해도, 어떤 모양으로 죽었든지(이미 썩거나 화장했던 몸도, 불구자들도) 그들은 다시 살아나 제 몸을 되찾게 됩니다. 그때 모든 성도의 육체는 영광을 받게 되고, 결코 병들거나 늙지도 않습니다. 이것이 주 안에서 죽은 자들의 비밀입니다.

 

결국 성도의 죽음은 오히려 기쁜 일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야이로의 딸이 죽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죽은 것이 아니라 잔다, 내가 그를 깨우러가노라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죽음의 관점은 우리와 참 다릅니다.

---------------------------------------------------------

 

이제 38문을 봅시다.

 

38: 신자가 부활할 때에 그리스도에게서 무슨 유익을 받습니까?

: 신자는 부활할 때에

영광 중에 일으킴을 받고

심판 날에 공적으로 인정되고 죄없다 함을 얻으며

영원토록 하나님을 충만하게 즐거워하면서

완전한 복을 누릴 것입니다.

 

신자가 부활할 때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에게 어떤 유익을 주십니까?

 

 

첫째, 영광중에 다시 일으킴을 받습니다.

 

고전 15:42-43 죽은 자의 부활도 이와 같으니 썩을 것으로 심고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며 43욕된 것으로 심고 영광스러운 것으로 다시 살며 약한 것으로 심고 강한 것으로 다시 살며.

 

예수님은 죽은 육체에 다시 생명을 불어넣으시고, 영광도 더해주실 것입니다. 육체는 병들거나 늙거나 해를 입지 않을 것입니다. 사랑이 내 마음에 부은바 되어 그 사랑을 확신하니 발걸음이 가벼워지고, 여전히 죄를 짓지만 예수님의 십자가 그늘 밑에 나아가 여전히 양심의 평안과 자유함을 누릴 수 있으니, 기쁨도 있는 것입니다. 누가 이 기쁨을 줄 수 있을까요? 이것은 내가 원하는 그 것을 얻었을 때 경험하는 기쁨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둘째, 심판 날에 공적으로 인정되고 죄 없다함을 얻게 됩니다.

 

10:32 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시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저를 시인할 것이요.

 

25:33-34, 46 양은 그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리라. 34그 때에 임금이 그 오른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 복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하라. 46저희는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

 

딤후 4:8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니라.

 

이것은 성도들이 공개적으로 하나님으로부터 인정을 받고, 무죄사면 처리됨을 의미합니다. 반면에 악인, 불신자들은 공개적으로 수치를 당할 것입니다. 그들의 거짓과 위선, 모든 죄악은 만인 앞에 폭로될 것입니다. 우리들이 인정받는 이유는 그리스도의 완전하신 의를 우리에게 덧입히셨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셋째, 영원토록 하나님을 충만하게 즐거워하면서

16:11 주께서 생명의 길로 내게 보이시리니 주의 앞에는 기쁨이 충만하고 주의 우편에는 영원한 즐거움이 있나이다.

 

살전 4:17 그 후에 우리 살아남은 자도 저희와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세상에서도 하나님과 교제할 때, 우리는 온전한 기쁨과 즐거움을 누릴 수 있습니다. 그 안에 있을 때 평안합니다. 그런데 부활하면 우리는 그런 즐거움과 기쁨을 영원토록, 고갈되지 않고 누릴 수 있습니다. 상상만 해도 너무 즐겁지 않습니까? 그 날이 빨리 왔으면 생각되지 않습니까? 이것은 변덕스럽게 변화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이며 영원한 즐거움을 말합니다.

 

넷째, 완전한 복을 누리게 됩니다.

 

25:23 그 주인이 이르되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지어다 하고.

8:29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고전 13:12 우리가 이제는 거울로 보는 것같이 희미하나 그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볼 것이요 이제는 내가 부분적으로 아나 그때에 는 주께서 나를 아신 것같이 내가 온전히 알리라.

요일 3:2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지금은 하나님의 자녀라. 장래에 어떻게 될 것은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 그가 나타내심이 되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그의 계신 그대로 볼 것을 인함이니.

 

말씀을 정리합니다. 대요리문답 89문과 90문에서는 심판의 날, 악인과 의인의 결과를 비교하고 있습니다.

 

대요리문답 89: 심판 날에 악인은 어떻게 될 것인가?

심판 날에 악인은 그리스도의 좌편에 두어지고 명백한 증거와 드들 자신의 양심의 분명한 확증이 있은 후 공정한 전죄 선고를 받을 것이요 하나님의 은혜의 존전과 그리스도와 그의 성도들, 그의 모든 거룩한 천사들과의 영광스러운 사귐에서 쫒겨나 지옥에 던저져 마귀와 그의 천사들과 함께 몸과 영혼이 다 같이 영원히 고통의 형벌을 받을 것이다.

 

대요리문답 90: 심판 날에 의인은 어떻게 될 것인가?

심판 날에 의인은 구름 속으로 그리스도에게 끌어올려져 그 우편에 설 것이며 공적으로 인정받고 무죄선고를 받아 버림받은 천사들과 사람들을 그리스도와 함께 심판하고 하늘에 영접될 것인데, 거기서 그들은 영원무궁토록 모든 죄와 비참에서 해방되어 도저히 상상도 할 수 없는 기쁨으로 충만할 것이다. 따라서 모과 영혼이 완전히 거룩하고 행복하게 되어 무수한 성도들과 거룩한 천사들의 무리 가운데 특히 아버지 하나님 우리 주 예수그리스도 성자, 성령을 영원무궁토록 직접 대하고 기쁨을 나눌 것이다. 이것이 부활과 심판 날에 무형적 교회 회원이 영광중에 그리스도와 함께 누릴 완전하고 충만한 교통이다. 우리가 하나님에 대하여 믿을 바가 무엇인지 성경이 주요하게 가르치는 것을 보았으니 성경이 요구하는바 사람의 의무가 무엇인지 고찰해야한다.

 

이렇게 해서 우리는 소요리문답 제 1문에서 38문까지 하나님에 대하여 믿을 것이 무엇인지 함께 배웠습니다. 다음 주 부터는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으로 놀랍지 않습니까? 성경은 우리에게 우리들이 궁금해하는 모든 것을 매우 상세하게 기록해놓았습니다. 그리고 교리는 그것을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해줍니다.

이제 배운바 이 진리 위에서 자신의 신앙을 하나하나 잘 세워가는 저와 여러분이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함께 기도합시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죄와 비참에 빠져있던 우리가 살아서도 수없이 많은 유익을 누리게 하셨는데, 죽음의 순간에도 그리고 부활할 때도 놀라운 축복을 예비하심을 감사드립니다. 이제 남은 인생 우리가 살아갈 때에 이 놀라운 삶을 그리스도 안에서 더욱 누리는 우리가 되게 해주십시오. 네팔의 많은 사람들이 죽었습니다. 그들 중에는 하나님을 모르고 죽은 자들이 너무 많습니다. 이제 저희는 그들의 결말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나님 세상에서 하나님을 모르고 죽는 자들의 숫자가 더 이상 늘어나지 않도록 이 땅에 긍휼을 베풀어 주옵소서. 그들의 강팍하고 단단한 그 마음을 깨 주셔서 그들이 하나님 앞으로 회개하며 나올 수 있도록 주께서 역사해주옵소서. 그리고 우리 가까이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우리가 이 놀라운 소식을 전할 수 있도록 용기와 기회를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58 두번째 계명(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49문~50문) 정겨운설리반 2015.07.08 890
57 후히 드림과 아낌없이 나누는 삶 정겨운설리반 2015.07.01 354
56 오만과 편견 정겨운설리반 2015.06.24 675
55 첫번째 계명 2(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47~48문) 정겨운설리반 2015.06.16 706
54 제 1계명 (웨스트민스터소요리문답 45-46문) 정겨운설리반 2015.06.03 1092
53 십계명의 서문(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43-44문) 정겨운설리반 2015.05.27 1099
52 십계명의 핵심(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41-42문) 정겨운설리반 2015.05.14 1040
51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본분(소요리문답 39문-40문) 정겨운설리반 2015.05.06 1163
» 죽음과 부활 때에 신자가 받는 유익 (웨스트민스터소요리문답 37~38문) 정겨운설리반 2015.04.29 1432
49 효력있는 부르심을 받은 자들이 이생에서 누리는 은혜들(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36문) 정겨운설리반 2015.04.22 825
48 효력있는 부르심을 입은 자들이 누리는 은혜들(웨스트민스터소요리문답 32문~35문) 정겨운설리반 2015.04.15 1063
47 효력있는 부르심 (웨스트민스터소요리문답 31문) 정겨운설리반 2015.04.08 1688
46 그리스도의 구속을 적용하시는 성령하나님(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29-30문) 정겨운설리반 2015.04.01 1474
45 그리스도의 높아지심(웨스트민스터소요리문답 28문) 정겨운설리반 2014.12.17 796
44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27문) 정겨운설리반 2014.12.17 1014
43 왕의 직분을 행하시는 그리스도(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26문) 정겨운설리반 2014.12.03 896
42 제사장 직분을 행하시는 그리스도(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25문) 정겨운설리반 2014.11.26 757
41 선지자의 직분을 행하시는 그리스도(웨스트민스터소요리문답 24문) 정겨운설리반 2014.11.19 758
40 구속자로서 직분을 행하시는 그리스도 (소요리문답 23문) 정겨운설리반 2014.11.12 883
39 22문 사람이 되신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22문) 정겨운설리반 2014.11.11 1033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Next
/ 6
XE2.0.23 Layout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