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력있는 부르심을 받은 자들이 누리는 은혜
32문: 효력있는 부르심을 입은 사람들이 이생에서 무슨 유익을 얻습니까? 답: 효력있는 부르심을 입은 사람들은 이생에서 의롭다하심과 양자로 삼으심과 거룩하게 하심을 얻고 또한 그것들과 함께 오거나 그것들에서 나오는 유익을 얻습니다. | 33문: 의롭다 하심이 무엇입니까? 답: 의롭다 하심은 하나님께서 값없이 주시는 은혜의 행위이고 이로써 그분이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하시고 우리를 자기 앞에서 의롭다고 여겨주십니다. 이것은 오직 그리스도의 의를 우리에게 돌려주시는 일이고 우리는 오직 믿음으로 받습니다. |
34문:양자로 삼으심이 무엇입니까? 답:양자로 삼으심은 하나님께서 값없이 주시는 은혜의 행위이고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의 수에 들게 되고 자녀의 모든 특권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 35문:거룩하게 하심이 무엇입니까? 답: 거룩하게 하심은 하나님께서 값없이 주시는 은혜의 행위이고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을 좇아 온전히 새사람이 되고 점점 더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됩니다. |
Q. 32. What benefits do they that are effectually called partake of in this life?
A. They that are effectually called do in this life partake of justification, adoption and sanctification, and the several benefits which in this life do either accompany or flow from them.
Q. 33. What is justification?
A. Justification is an act of God's free grace, wherein he pardoneth all our sins, and accepteth us as righteous in his sight, only for the righteousness of Christ imputed to us, and received by faith alone.
Q. 34. What is adoption?
A. Adoption is an act of God's free grace, whereby we are received into the number, and have a right to all the privileges of, the sons of God.
Q. 35. What is sanctification?
A. Sanctification is the work of God's free grace, whereby we are renewed in the whole man after the image of God, and are enabled more and more to die unto sin, and live unto righteousness.
---------------------------------------------------------------------------------------------------
우리는 지난 31문에서 성령께서 행하신 효력있는 부르심이 4가지인 것을 알았습니다.
우리의 죄와 비참함을 깨닫게 하시고, 우리의 마음을 밝게 하여 그리스도를 알게 하시고,
우리의 의지를 새롭게 하셔서, 복음 가운데 값없이 주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도록
우리를 설복(說服)하여 믿게 하시는 것입니다.
그러고 보니 하나님께서 우리를 부르셔서 그리스도를 영접하기까지 내가 하는 일은 전혀 없습니다. 성령께서 전적으로 다 하십니다. 따라서 우리가 하나님을 믿게 되기까지의 전 과정은 아무런 댓가 없이 하나님의 은혜로 이루어집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은혜로 부르심을 입은 그 사람들이 이 세상을 사는 동안 얻는 유익 또한 많습니다. 그중에 먼저 핵심적인 3가지를 말씀해주십니다.
첫째, 의롭다 하심을 받습니다. (33문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33문: 의롭다 하심(칭의)이 무엇입니까?
답: 의롭다 하심은 하나님께서 값없이 주시는 은혜의 행위이고 이로써 그분이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하시고, 우리를 자기 앞에서 의롭다고 여겨주십니다.
이것은 오직 그리스도의 의를 우리에게 돌려주시는 일이고, 우리는 오직 믿음으로 받습니다.
로마서 3:10에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죄를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로마서 3:23에는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말씀하신 것처럼 모든 사람중에 의인은 단 한명도 없습니다.
그렇다면 ‘너는 의인이야’ 라고 인정받게 되는 것은 죄인인 우리가 정말 의로운 일을 하며 살았기 때문이 아닙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롬3:24)
일한 것이 없이 하나님께 의로 여기심을 받는 사람의 행복에 대하여 다윗의 말한 바 그 불법의 사함을 받고 그 죄를 가리우심을 받는 자는 복이 있고 주께서 그 죄를 인정치 아니하실 사람은 복이 있도다 함과 같으니라. (롬4:6-8)
특별히 의로움을 얻기 위해서 저와 여러분이 한 일은 전혀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나를 의인이라 여겨주셨고, 의인의 무리에 나를 끼워주신 것입니다. 의인이신 예수님이 내 안에 들어오셨기 때문에 나도 저절로 의인이 된 것입니다.
죄를 하나도 짓지 않았기 때문에 의인이 아니라, 내가 지은 죄가 모두 용서받았기 때문에 의롭게 여겨진 것입니다. 8.15 광복절에 특사로 면죄부를 얻어서 감옥에서 불려나는 죄인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면죄부를 얻은 것입니다. 우리는 어떻게 이것을 얻게 되었습니까? 아브라함처럼 우리도 오직 믿음으로 받게 되었습니다.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창15:6)
그런데 우리가 믿었던 그 믿음조차도 누가 하신 일입니까? 내가 믿은 것입니까? 아닙니다. 성령께서 오셔서 우리로 하나님을 믿도록 설복시키셨다고 했습니다.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둘째, 하나님의 자녀로 입양됩니다. 이것을 양자가 되었다고 합니다. (34문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34문:양자로 삼으심이 무엇입니까?
답:양자로 삼으심은 하나님께서 값없이 주시는 은혜의 행위이고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의 수에 들게 되고, 자녀의 모든 특권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 또한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입니다. 하나님의 계획입니다. 여러분이나 저는 하나님의 자녀로 어느 날 입양되었습니다. 입양이란 뜻은 양자로 들어갈 때 사용합니다. 그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결정과 선택에 의해서 이루어집니다.
우리 안에 자녀 입양에 대한 소원을 주시고 기도하게 하신 것은 하나님이셨지만 어떤 아이를 자녀로 입양할 것인가의 결정권은 입양부모님 우리에게 주어집니다. 하언이를 추천받았을 때 우리는 꼭 하언이를 선택하지 않았어도 됩니다. 다른 아이를 우리 자녀로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하언이를 추천받았을 때, 우리는 하언이를 우리 자녀로 입양할 것을 흔쾌히 결정했습니다. 그 이후 일정한 법적인 절차를 걸쳐서 지금 하언이는 우리 부부의 친자로서 호적에 올랐고, 자녀로서 모든 것을 누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세상에 태어날 때, 여러분이 선택했습니까? 아니지요? 여러분이 개입해서 결정한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그러면 여러분의 부모님이 여러분을 선택하셨습니까? 아니지요? 입양과 탄생은 과정에서 분명히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형태로든지 자녀가 된다는 것은 특별한 의미가 있습니다. 일단 자녀란 그 집안의 호적에 내 이름이 올라가는 것입니다. 자녀에게는 많은 권리가 주어집니다.
여러분이 부모님의 자녀로서 현재 많은 것을 누리고 있는데 그것들을 얻기 위해서 여러분은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하루 세끼 밥을 먹기 위해서 집안 청소를 다 해야만 합니까? 아니지요? 자녀이기 때문에 여러분은 모든 혜택을 누리고 있습니다. 집 대문 비밀번호를 압니다. 열쇠를 갖고 있죠. 그래서 맘대로 드나듭니다. 냉장고 속을 마음대로 열어볼 수 있습니다. 가져다 먹을 수 있습니다. 자녀이기에 외식에도 함께 나갑니다. 손님이 오시면 자녀라고 소개됩니다. 하지만 만일 여러분의 아버지께서 실직하셔서 재정적인 곤란을 겪게 된다면, 여러분은 자녀이기 때문에 재정적인 어려움의 시간을 함께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당장 용돈이 줄 것이고, 많은 것에서 절약해야 합니다. 부모님과 함께 가정의 재정상황을 어느정도 공유하며, 아버지의 사업을 위해서 함께 기도하면서 여러분이 감당할 수 있는 선에서 함께 어려운 경제상황을 극복해가도록 힘이 되어드려야 합니다. 좋은 날 뿐만아니라 힘든 날을 함께 할 수 있는 것 또한 자녀가 누릴 수 있는 특권입니다.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요1:12)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니라.” (롬8:16-17)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우리를 양자로 삼으셨다는 것은 우리의 선택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값없이 베푸신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셨고, 그 이후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라 불릴 뿐 아니라, 자녀의 모든 특권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셋째, 거룩하게 하심을 얻습니다. 이것은 성화되어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35문)
35문:거룩하게 하심이 무엇입니까?
답: 거룩하게 하심은 하나님께서 값없이 주시는 은혜의 행위이고,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을 좇아 온전히 새사람이 되고 점점 더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됩니다.
성화란 거룩하게 변화되어가다, 곧 영적으로 성장한다는 의미입니다. 태어나는 것은 순간이지만 성장하는 것은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영적으로도 칭의되는 것은 순간이지만, 성화되는 것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죄인이 의인이 되었을 때, 생활태도나 삶 자체가 바로 의인으로 바뀌겠습니까? 변화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죄인으로 살아온 시간이 길면 길수록 삶이 변하는 데는 더욱 많은 에너지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 (고전 5:17)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사람을 입으라(엡4:23-24)
그러므로 너희는 죄로 너희 죽을 몸에 왕노릇하지 못하게 하여 몸의 사욕을 순종치말고 또한 너희 지체를 불의의 병기로 죄에게 드리지 말고 오직 너희 자신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산자같이 하나님께 드리며 너희 지체를 의의 병기로 하나님께 드리라. (롬6:12-13)
이 말씀은 의롭게 하심을 입어 하나님의 자녀로 입양된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야할 것인지를 가르쳐줍니다. 하나님의 자녀는 하나님의 자녀답게 살아가야 합니다. 거지로 살던 사람이 하나님나라 왕자로 입양되었는데, 여전히 거지처럼 살면 안되겠죠. 거지습성을 버리고 품위를 갖추고 왕자다움을 배워가야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믿는다하면서 믿지 않는 사람들과 삶의 모양에서 차이가 없다면 어찌 믿는다고 할 수 있겠습니까? 그것은 하나님의 얼굴을 부끄럽게 하는 것입니다. 자랑스러운 하나님의 자녀답게 살아감을 배워야겠는데, 그것은 성경말씀 안에 잘 기록되어 있고, 여러분 안에 내주하신 성령하나님께서 구체적으로 깨닫도록 도와주시며, 살도록 힘을 주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자녀에게 주어지는 권세와 특권은 놀라운 것이지만, 잘못 사용하면 부끄러움을 당하게 될 수 있습니다.
말씀을 정리하겠습니다. 우리는 오늘 32문에서 효력있는 부르심을 입은 사람들이 이 세상에서 의롭다하심과 양자로 삼으심을 이미 얻었고, 그 이후 우리 안에 내주하신 성령하나님의 일하심으로 날마다 거룩하게 변해가고 있음을 배웠습니다. 이제 어떠한 사람으로 이 세상에서 살아가야 하는가를 명확히 알게 된 것입니다. 여러분이 얻은 하나님 자녀의 신분은 그렇게 값싸고 쉬운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의 피의 값을 지불하고 얻어진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그 은혜를 헛되이 갚아서는 안됩니다. 진정으로 의롭다하심을 얻고 입양된 하나님의 자녀임을 깨달았다면 날마다 거룩함을 향한, 곧 예수님의 형상과 성품을 닮기 위한 분투가 우리 안에 있어야합니다. 자신의 신분을 깨달을수록 그에 합당한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님 자녀로서의 품위를 잃지 마십시오.
다음 주에는 하나님의 자녀로서 더불어 얻게 되고 누릴 수 있는 또 다른 풍성한 유익을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기도합시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로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받았고, 자녀로서 입양되고, 또한 주님을 닮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우리의 신분이 이미 바뀌었고, 우리에게 성령의 능력을 주셨으니, 성경말씀을 잘 공부해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를 배우게 하시고, 실천력을 주셔서 유혹을 뿌리치고 자녀답게 살아가도록 도우시기를 기도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했습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