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마칼럼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우리의 구속자로서 직분을 행하시는 그리스도

23: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구속자로서 무슨 직분을 행하십니까?

: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구속자로서

선지자와 제사장과 왕의 직분을

낮아지고 높아지신 두 지위에서 행하십니다.

1.예수님도 직분이 있나요?

2.예수님께서 가지신 선지자의 직분은 무엇인가요?

3.예수님의 제사장 직분은?

4.예수님의 왕의 직분은?

5.예수님께서 직분을 낮아지고, 높아지신 지위에서 행하신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

Q. 23. What offices doth Christ execute as our redeemer?

A. Christ, as our redeemer, executeth the offices of a prophet, of a priest, and of a king, both in his estate of humiliation and exaltation.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1:1-2 옛적에 선지자들로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2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後嗣)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2:17 그러므로 저가 범사에 형제들과 같이 되심이 마땅하도다. 이는 하나님의 일에 자비하고 충성된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구속(救贖)하려 하심이라.

9:6-7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政事)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7그 정사(政事)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위()에 앉아서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자금(自今) 이후 영원토록 공평과 정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

21:5 시온 딸에게 이르기를 네 왕이 네게 임하나니 그는 겸손하여 나귀 곧 멍에 메는 짐승의 새끼를 탔도다 하라 하였느니라.

 

1:32-33 저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을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위()를 저에게 주시리니 33영원히 야곱의 집에 왕 노릇 하실 것이며 그 나라가 무궁하리라.

 

-------------------------------------------------------------------------------------------------------

 

21세기를 살고 있는 사람들의 개인적인 관심은 내가 더 할 수 있는 것, 내가 더 하고 싶은 것, 더 재밌는 것에 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스포츠, 게임 등 온갖 종류의 엔터테인먼트 사업이 발전해가고 있습니다. 반면에 사람들의 공적인 관심은 자연환경의 훼손과 핵문제, 황사문제, 경제문제, 다양한 질병의 등장 등 다양한 공격에 의해서 언제인가 멸망할 것 같은 지구의 운명을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최근 상영되고 있는 영화 <인터스텔라>도 이 시대를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소재를 담고 있습니다.

미국의 어느 농촌 마을에서 시작된 근 미래의 지구는 환경 악화와 식량 부족으로 황폐해져가고 있습니다. 많은 직업과 기계들이 사라졌으며 엄청난 황사로 인해 사람들은 창문을 자유롭게 열지 못하며 살고 있습니다. 상당수 젊은이들의 장래희망은 농부인데, 농작물 작황도 갈수록 어려워지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인류의 구원이야기가 전 우주적으로 펼쳐집니다.

언제인가는 지구도 사람도 곧 심판받고 지구의 마지막 날이 오고 말 것이라는 사실을 사람들은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영화들은 언제나 영웅적인 사람들을 만들어내고, 그들이 구원자가 되어 인간들에게 어떤 해답을 제시할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를 남겨줍니다.

사실상 막상 우리들에게 이런 재난들이 닥칠 때 사람들은 모든 과학기술을 동원해서 막으려하겠지만 역부족일 것입니다. 인류가 생존할 수 있는 또 다른 행성을 우리가 아무리 찾으려 해도 과연 우리가 지구를 한발자국이라도 띈다면 우리는 생존할 수 있는가?

우리는 하나님을 떠나서 각가지 상상을 해봅니다. 우리의 생존문제는 곧 우리의 구원문제를 말해줍니다. 지구의 황폐화는 사람들의 죄성과 사람의 한계성을 지적해줄 뿐입니다. 결국 인간이 하나님일 수 없음을 고백하고 영원하신 하나님 안에서, 성경을 연구하며 그 해답을 찾는 것이 가장 지혜임을 깨닫게 하곤 합니다.

인간의 죄의 문제 그리고 구원문제는 창세 때 하나님께서 이미 성경 안에 그 답을 알려주신 것입니다. 답은 이미 나와 있는데도 사람들은 그 원인과 답을 자꾸 다른 곳에서 찾으려 하고 있습니다. 예수그리스도만이 유일한 답인데도 그분 말고 뭔가 답이 있을 것 같아. 뭔가 획기적이고 짜릿하고 뭔가 놀라운, 과학적인 뭔가 초능력적인 그 것은 없나요? 하고 이 시대의 사람들은 묻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다시 성경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요즘 우리는 이 구원의 문제, 구속자에 대한 교리내용을 집중해서 배우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의 구속자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우리의 죄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셨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우리 구속자의 자격을 갖고 세 가지 직분을 행하십니다. 제사장, 선지자, ! 그런데 이 직분을 행하실 때 예수님은 때로는 높아지시고, 때론 낮아지시면서 계획을 갖고 행하십니다.

23문은 24~28문 전체를 아우르는 교리입니다. 예수그리스도는 이 땅에 오셔서 어떤 일을 어떻게 행하셨는가?를 잘 정리해준 교리내용입니다. 특히 예수님의 공생애 3년 동안 예수님께서 행하신 모든 것은 이 세 가지 직분 안에 모두 들어갑니다. 예수님이 구속자로서 어떤 직분을 어떤 상태에서 행하셨는가? 예수님은 철저하게 공적으로 행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세상에 보내신 부르심의 목적을 따라 그 사명을 따라 사셨습니다.

인자의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함이 아니라 섬기려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함이니라. (10:45),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니라. (10:10)” 예수님께서 자신의 직분에 충실하지 않으셨다면, 그분께서 그 직분을 수행하시려고 때로는 낮은 지위에서 또는 높은 지위를 취하지 않으셨다면 우리의 구원은 온전히 이루어질 수 없었을 것입니다.

 

24문은 그리스도의 선지자 직분에 대하여, 25문은 제사장직분에 대하여, 26문은 왕의 직분을 정리합니다. 또한 27문은 예수님의 낮아지심에 대하여, 28문은 예수님의 높아지심에 대하여 정리해줍니다.

 

예수님께서 갖고 계신 세 가지 선지자, 제사장, 왕 직분은 모두 기름부음을 받습니다. 아무나 자신이 이 직분을 갖고 싶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기름을 부으신 자들만 이 직분을 행할 수 있었습니다. 역사상 이 세 가지 직분을 한꺼번에 다 갖고 있었던 사람은 없습니다. 오직 예수님만이 이 세 가지 직분을 갖고 행하셨습니다. 그런데 여러분 기억하지요? ‘그리스도의 뜻이 기름부음을 받은 자입니다. 예수님 이전에 왔던 모든 자들은 예수님을 예표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그리스도는 이 세가지 직분을 분리하지 않으시고 동시에 이루셨습니다. 우리의 몸과 영혼, 머리와 마음과 손 즉 사람들이 전 인격적으로 구원받기 위해서는 완전히 이루실 구세주가 필요했고, 이 세가지 직분을 한 분안에 통합해서 행하셨던 그리스도를 통해서 구원은 온전히 이루어질 수 있었습니다. 우리의 왕이신 그리스도는 지금도 여전히 우리의 완전하신 선지자이시고, 제사장이며 왕이십니다.

 

첫째, 예수님은 선지자로서의 직분을 행하십니다.

 

구약시대에 선지자는 하나님께서 주신 말씀을 받아 백성들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선지자들로 인해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의 명령을 알 수 있었습니다. 최초의 선지자는 모세였고, 마지막 선지자는 세례 요한이었습니다.

1:1-2 옛적에 선지자들로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2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後嗣)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18:18 내가 그들의 형제 중에 너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그들을 위하여 일으키고 내 말을 그 입에 두리니 내가 그에게 명하는 것을 그가 무리에게 다 고하리라.

3:22-23 모세가 말하되 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그 모든 말씀을 들을 것이라. 23누구든지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 중에서 멸망 받으리라 하였고.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장차 하나님의 뜻을 충실히 전할 한 선지자를 보내주실 것이라고 약속하셨는데 그 분이 바로 예수그리스도였습니다.

선지자로서 그리스도는 이미 창세 때부터 계획된 분이셨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뜻을 말씀으로 알려주셨고, 완전무결한 삶을 통해서 그 말씀의 성취되는 이것을 보여주셨습니다. 그리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하나님의 뜻을 우리에게 명확하게 알려주십니다. 지금은 성령을 보내주셔서 우리가 말씀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우리를 도와주고 계십니다.

 

이것이 24문에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24: 그리스도께서 선지자의 직분을 어떻게 행하십니까?

: 그리스도께서는 선지자로서

우리를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뜻을

그분의 말씀과 성신으로

우리에게 계시하십니다.

 

둘째, 그리스도께서는 제사장으로서의 직분을 행하십니다.

 

구약시대에 제사장들은 백성들의 죄를 위해 제물을 바치는 일을 담당했습니다. 사람마다 자기 죄의 값을 지불하기 위해서 죽을 수 밖에 없는데, 내가 직접 죽을 수 없으니까 사람들은 하나님께 자신의 죄를 고백하고 그 죄를 용서받기 위해서 짐승을 죽여서 그 죽음의 피로서 죄를 회개하고 다시는 죄를 짓지 않겠다는 맹세로서 제물로 바쳤습니다. 제물의 피를 흘리는 것은 내 죄에 대한 참회와 회개 곧 돌이킴을 고백하는 의식이었습니다. 그리고 메시야가 오셔서 곧 자신들의 죄를 단번에 용서해주실 것임을 다시금 각인하는 예표적인 의식이었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의 몸과 피를 희생제물로 온전하게 바치셨습니다. 영원한 산제물로 드리셨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변함없이 그 직분을 수행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하나님 보좌 우편에서 우리를 중보하고 계십니다. 사탄이 하나님의 자녀들의 죄를 고소할 때마다 우리를 변호해주시고, 우리가 속죄받은 사람들임을 상기시켜주십니다.

 

2:17 그러므로 저가 범사에 형제들과 같이 되심이 마땅하도다. 이는 하나님의 일에 자비하고 충성된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구속(救贖)하려 하심이라.

 

7:25 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서 저희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25: 그리스도께서 제사장의 직분을 어떻게 행하십니까?

: 그리스도께서는 제사장으로서

단번에 자신을 제물로 드려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시고

우리를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셨으며,

또한 우리를 위하여 항상 간구하십니다.

 

셋째, 예수님은 만왕의 왕으로서의 직분을 행하십니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서 사실 때, 언제나 왕으로서 대접을 받은 것은 아니지만 백성들의 죄를 대속하시고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이 땅에서 성취하신 후 부활하시어 가장 존귀한 자리에 오르셨습니다. 예수님만이 왕으로서 모든 통치권과 권세 그리고 주권을 갖고 계십니다. 우리가 인정하던 하지 않던지 예수님은 우리 모두의 왕이십니다.

 

26: 그리스도께서 왕의 직분을 어떻게 행하십니까?

: 그리스도께서는 왕으로서

우리를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시고

우리를 다스리시고 보호하시며,

그분의 모든 원수들, 곧 우리 원수들을

제어하시고 정복하십니다.

 

9:6-7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政事)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7그 정사(政事)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위()에 앉아서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자금(自今) 이후 영원토록 공평과 정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

 

말씀을 정리하겠습니다.

 

언제나 영원토록 그리스도를 대신할 구원자를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적은 없습니다. 예수그리스도만이 하나님으로부터 기름부음을 받으신 완전한 선지자요, 제사장이요 왕이십니다. 여러분의 삶속에 인류의 역사 속에서 그리스도께서 이 권위를 회복하실 때 우리의 삶은 회복될 수 있으며 우리는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들은 위로와 감동을 주는 이야기와 설교에만 머물 것이 아니라 딱딱해 보이지만 성경에 담겨진 핵심적인 내용을 질문과 답변으로 만들어놓은 교리를 잘 배워서 암기해야합니다. 어제 한 목사님과 이야기한 바로는 앞으로 10년 정도 후면 우리나라 교인의 숫자가 500만이하로 줄어들게 된다고 합니다. 1000만 성도에서 800, 그리고 500..지금 전국적으로 주일학교가 없는 교회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다음세대 하나님의 백성들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우리는 성경말씀을 체계적으로 배우는 일에 헌신해야합니다. 그리고 여러분세대에서도 자자손손 이 교리를 가르치는 일에 헌신해야합니다. 다음 세대가 더 비참해지지 않기 위해서 하나님을 모르는 세대가 되지 않기 위해서 물질이 신이 되지 않기 위해서...우리는 이 일에 더욱 헌신할 수 있어야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58 두번째 계명(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49문~50문) 정겨운설리반 2015.07.08 890
57 후히 드림과 아낌없이 나누는 삶 정겨운설리반 2015.07.01 354
56 오만과 편견 정겨운설리반 2015.06.24 675
55 첫번째 계명 2(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47~48문) 정겨운설리반 2015.06.16 706
54 제 1계명 (웨스트민스터소요리문답 45-46문) 정겨운설리반 2015.06.03 1092
53 십계명의 서문(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43-44문) 정겨운설리반 2015.05.27 1099
52 십계명의 핵심(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41-42문) 정겨운설리반 2015.05.14 1040
51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본분(소요리문답 39문-40문) 정겨운설리반 2015.05.06 1163
50 죽음과 부활 때에 신자가 받는 유익 (웨스트민스터소요리문답 37~38문) 정겨운설리반 2015.04.29 1432
49 효력있는 부르심을 받은 자들이 이생에서 누리는 은혜들(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36문) 정겨운설리반 2015.04.22 825
48 효력있는 부르심을 입은 자들이 누리는 은혜들(웨스트민스터소요리문답 32문~35문) 정겨운설리반 2015.04.15 1063
47 효력있는 부르심 (웨스트민스터소요리문답 31문) 정겨운설리반 2015.04.08 1688
46 그리스도의 구속을 적용하시는 성령하나님(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29-30문) 정겨운설리반 2015.04.01 1474
45 그리스도의 높아지심(웨스트민스터소요리문답 28문) 정겨운설리반 2014.12.17 796
44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27문) 정겨운설리반 2014.12.17 1014
43 왕의 직분을 행하시는 그리스도(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26문) 정겨운설리반 2014.12.03 896
42 제사장 직분을 행하시는 그리스도(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25문) 정겨운설리반 2014.11.26 757
41 선지자의 직분을 행하시는 그리스도(웨스트민스터소요리문답 24문) 정겨운설리반 2014.11.19 758
» 구속자로서 직분을 행하시는 그리스도 (소요리문답 23문) 정겨운설리반 2014.11.12 883
39 22문 사람이 되신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22문) 정겨운설리반 2014.11.11 1033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Next
/ 6
XE2.0.23 Layout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