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마칼럼



선지자의 직분을 행하시는 그리스도

24: 그리스도께서 선지자의 직분을 어떻게 행하십니까?

: 그리스도께서는 선지자로서

우리를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뜻을

그분의 말씀과 성령으로

우리에게 계시하십니다.

1.선지자는 어떤 역할을 했습니까?

2.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뜻은 무엇입니까?

3.예수님께서는 무엇으로 자신을 계시하십니까?

4.말씀으로 계시하신다는 것은 어떤 의미입니까?

5.성령으로 계시하신다는 것은 어떤 의미입니까?

Q. 24. How doth Christ execute the office of a prophet?

A. Christ executeth the office of a prophet, in revealing to us, by his word and Spirit, the will of God for our salvation.

4:18-19, 21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19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21이에 예수께서 저희에게 말씀하시되 이 글이 오늘날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 하시니.

 

2:3 우리가 이같이 큰 구원을 등한히 여기면 어찌 피하리오? 이 구원은 처음에 주로 말씀하신 바요 들은 자들이 우리에게 확증한 바니.

 

14:26 보혜사(保惠師)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27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保惠師)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27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벧전 1:10-11 이 구원에 대하여는 너희에게 임할 은혜를 예언하던 선지자들이 연구하고 부지런히 살펴서 11자기 속에 계신 그리스도의 영이 그 받으실 고난과 후에 얻으실 영광을 미리 증거하여 어느 시, 어떠한 때를 지시하시는지 상고하니라.

 

-------------------------------------------------------------------------------------------------------

 

세상에 오신 하나님, 자신이 창조한 사람들의 근본적인 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낮아지고 낮아지다가 결국 죽을 수 밖에 없으셨던 구속자 그리스도. 그분은 제사장, 선지자, 왕이란 세가지 직분을 갖고 행하신다고 했습니다.

 

예수님께서 갖고 계신 세 가지 선지자, 제사장, 왕 직분은 모두 기름부음을 받습니다. 아무나 자신이 이 직분을 갖고 싶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기름을 부으신 자들만 이 직분을 행할 수 있었습니다. 역사상 이 세 가지 직분을 한꺼번에 다 갖고 있었던 사람은 없습니다. 오직 예수님만이 이 세 가지 직분을 갖고 행하셨습니다. 그런데 여러분 기억하지요? ‘그리스도의 뜻이 기름부음을 받은 자입니다. 예수님 이전에 왔던 모든 자들은 예수님을 예표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그리스도는 이 세가지 직분을 분리하지 않으시고 동시에 이루셨습니다. 우리의 몸과 영혼, 머리와 마음과 손 즉 사람들이 전 인격적으로 구원받기 위해서는 완전히 이루실 구세주가 필요했고, 이 세가지 직분을 한 분안에 통합해서 행하셨던 그리스도를 통해서 구원은 온전히 이루어질 수 있었습니다. 우리의 왕이신 그리스도는 지금도 여전히 우리의 완전하신 선지자이시고, 제사장이며 왕이십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첫 번째 선지자로서 그리스도께서 어떤 역할을 하셨는가?를 집중해서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선지자로서 그리스도는 어떤 역할을 했습니까?

 

도대체 선지자는 무엇을 하는 사람들이었을까요? 성경의 기록을 통해서 우리는 선지자가 한 시대를 살아가면서 어떤 역할을 했었는지 엿볼수 있습니다.

첫 선지자로서 활동했던 모세는 출애굽 시절부터 40년 광야시절까지 하나님의 뜻을 바로왕과 백성들에게 전하는 역할을 감당했습니다. 그는 불순종하는 바로와 백성을 호되게 야단쳤습니다.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마음, 생각, 계획을 전해주었습니다. 하나님의 상과 벌을 전했습니다.

또한 사무엘 선지자는 사울왕에게 기름을 부어 하나님의 뜻을 전달했고, 나라의 지도자로서 사울왕이 불순종하고 지도자로서 잘못 행동했을 때, 호되게 야단쳤습니다.

엘리야선지자는 우상과 거짓선지자들이 들끓고 하나님의 권위가 땅에 떨어졌을 때, 악한 왕 아합과그의 아내 이세벨의 위협을 받으면서 죽기를 무릎쓰고 하나님의 뜻을 전달했던 사람입니다.

마지막 선지자였던 세례요한은 어떠했습니까? 그는 짧은 30여년의 인생을 살아가면서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고 외쳤고, 당시 왕의 간통죄를 고발하다가 목이 베어 순교하는 인생을 살았습니다.

이처럼 선지자의 주된 사명은 목숨을 걸고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뜻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하나님께서 알려주셔야 깨달을 수 있습니다. 감추어졌던 하나님의 계획을 선포하고 알리는 일 그 일이 바로 선지자의 일입니다. 선지자는 시대의 악함을 고발하고,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왕에게 나타나서 그들을 꾸짖고 돌이키도록 도전했던 사람들입니다.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성전이 사람들이 부를 축적하고 돈을 거래하는 장소로 둔갑한 것을 한탄하시면서 성전에서 돈놀음을 하는 자들을 쫒아내시고, 성전을 정결하게 정화시키는 일을 하셨습니다. 또한 당시 종교인인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지극히 종교적인 삶의 모순을 지적하시고, 회개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반면에 마음 깊숙이 하나님을 갈망하고 말씀을 사모하는 자들을 발굴하시고, 그들에게 나타나 그들을 격려하시고 제자의 삶을 가르치시고 훈련하셨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나라를 우리에게 보여주시고 하나님 나라백성들의 삶을 여러 가르침을 통해서 명확하게 드러내셨습니다.

 

4:18-19, 21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19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21이에 예수께서 저희에게 말씀하시되 이 글이 오늘날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 하시니.

둘째, 선지자로서 그리스도는 무엇을 계시하셨습니까?

 

그리스도와 그리스도를 예표했던 모든 선지자들의 가르침의 핵심은 바로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구원계획을 백성들에게 알리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공평과 정의를 외치고 마음을 뜯어고치고 행위를 돌이키라고 부르짖으며, 그들의 삶을 고발하고 때로는 과격한 행동으로 우상숭배를 뒤집어 엎었던 모든 것이 바로 그들의 온전한 구원을 위해 촉구하는 행동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세상에 오셔서 가장 완전한 선지자로서 사셨습니다. 그분은 사람들이 죄인인 것을 명확히 말씀하셨고, 하나님의 죄에 대한 심판을 십자가의 죽음으로 보여주셨고, 어떻게 구원받을 수 있는지 자신의 부활하심으로 확증하시므로 죄인인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구원계획의 전체를 보여주셨습니다. 예수님의 전 인생은 사람들의 구원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예수님 자신이 모든 백성과 죄인들의 소망이요 구원자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이후 세상에는 더 이상 선지자는 필요 없습니다. 그 선지자의 역할도 더 이상 필요하지 않습니다. 우리들의 죄와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계획, 그리고 하나님의 뜻과 계획은 모두 성경에 예언되고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예언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20:30-31 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으나 31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셋째, 선지자로서 그리스도는 무엇을 통해 계시하셨습니까?

 

14:26 보혜사(保惠師)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27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保惠師)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27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벧전 1:10-11 이 구원에 대하여는 너희에게 임할 은혜를 예언하던 선지자들이 연구하고 부지런히 살펴서 11자기 속에 계신 그리스도의 영이 그 받으실 고난과 후에 얻으실 영광을 미리 증거하여 어느 시, 어떠한 때를 지시하시는지 상고하니라.

 

 

구약의 선지자들의 계시방법은 하나님의 뜻을 육성으로 그대로 전달하는 것이었습니다. 지금 이 시대는 더 이상 선지자가 없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의 뜻을 알수 있습니까? 누구를 통해서 어떤 방법으로 하나님의 뜻을 전달받을 수 있습니까?

바로 성경말씀과 성령의 깨닫게 하심으로 가능합니다. 예수님께서 부활승천하실 때 우리에게 보혜사 곧 성령을 보내주셨습니다.

 

우리는 성경을 읽을 때 우리 안에 계신 성령의 역사로 말씀의 깊은 의미를 깨달을 수 있습니다. 성경은 우리에게 교훈과 책망을 주시고, 우리를 바르게 고쳐서 지속해서 의를 행하도록 도와주십니다. 이것이 바로 과거에 선지자들이 하던 일인데, 지금은 기록된 성경이 우리에게 그 역할을 명확하게 해줍니다.

또한 우리의 삶에 감동을 주고 변화를 이끌어내는 역할을 하시는 분은 바로 성령님이십니다. 우리가 성경을 읽을 때 가슴이 뜨거워지고, 눈물이 나고 나의 죄가 깨달아져서 돌이키고자 하는 마음이 생기는 것은 왜입니까? 말씀의 능력때문이요, 내 안에 계신 성령께서 나에게 감동을 주시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성경을 대할 때, 날마다 살아갈 때 성령을 의지하고 성경을 부지런히 살펴보아야하는 것입니다.

 

말씀을 정리하겠습니다.

 

24: 그리스도께서 선지자의 직분을 어떻게 행하십니까?

: 그리스도께서는 선지자로서 우리를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뜻을 그분의 말씀과 성령으로 우리에게 계시하십니다.

이 시대에 하나님께서는 다른 엉뚱한 방법으로 자신을 계시하시지 않습니다. 지금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뜻이 명확하게 적혀있는 성경말씀과 그것을 명확하게 깨닫게 도와주시는 우리 안에 성령님이 계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성령님을 의지하고 성경말씀을 부지런히 연구할 때 하나님의 구원의 뜻을 명확하게 가르치셔서 우리로 주님의 제자답게 세상을 살게 하십니다. 그리고 이것을 또 여러분의 자손과 하나님을 모르는 또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도록 도와주십니다.

주님의 구원은 예수님만 믿으면 다 된다는 식의 구원관이 아닙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받게 되었다면 우리는 예수님을 믿음으로 변화되는 삶을 살아가는 능력을 얻게 된 것입니다. 천로역정에 나오는 주인공이 믿음의 여정을 살다가 마침내 천국문에 입성하는 날을 맞이하게 되는 것처럼, 우리들도 지금 그 길을 가고 있는 것입니다. 수많은 삶의 유혹 속에서 우리는 고민하고 방황하고 잘못된 길을 갈 때도 있지만,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명확한 구원의 지도를 이미 주셨습니다. 그것은 성경이며, 그 안내자는 성령님이십니다.

지난주에 여러분에게 말씀드린 것처럼 우리 생활 속에서 그리스도께서 완전한 선지자요 구원자로서 권위를 회복하셔야만 합니다. 그것은 우리 안에 말씀의 권위가 회복되고, 성령님의 권위가 회복되어야함을 의미합니다. 성경을 보지 않고 우리가 어떻게 인생의 인도를 받을 수 있겠습니까? 성령님의 의지하고 기도하지 않고 우리가 어떻게 제대로 인도받고 어려움을 헤쳐갈 수 있겠습니까?

이것이 없다는 것은 그저 내 힘으로 끙끙거리며 잘 해보려고 노력하는 발버둥을 치고 있는 것입니다. 그것은 무신론자들이 살고 있는 삶의 방식과 다를바 없는 매우 무능력한 삶의 방식입니다.

이 모든 권위가 회복되도록 우리 함께 성경말씀을 의지합시다. 하나님의 약속을 주장합시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위로를 받고 우리 안에 계신 성령께서 역사하시기를 길을 여시기를 함께 기도합시다.

다른 무엇이 여러분의 삶을 사로잡지 않도록, 여러분에게 신이 되지 않도록 근신하여 기도합시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58 두번째 계명(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49문~50문) 정겨운설리반 2015.07.08 890
57 후히 드림과 아낌없이 나누는 삶 정겨운설리반 2015.07.01 354
56 오만과 편견 정겨운설리반 2015.06.24 675
55 첫번째 계명 2(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47~48문) 정겨운설리반 2015.06.16 706
54 제 1계명 (웨스트민스터소요리문답 45-46문) 정겨운설리반 2015.06.03 1092
53 십계명의 서문(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43-44문) 정겨운설리반 2015.05.27 1099
52 십계명의 핵심(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41-42문) 정겨운설리반 2015.05.14 1040
51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본분(소요리문답 39문-40문) 정겨운설리반 2015.05.06 1163
50 죽음과 부활 때에 신자가 받는 유익 (웨스트민스터소요리문답 37~38문) 정겨운설리반 2015.04.29 1432
49 효력있는 부르심을 받은 자들이 이생에서 누리는 은혜들(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36문) 정겨운설리반 2015.04.22 825
48 효력있는 부르심을 입은 자들이 누리는 은혜들(웨스트민스터소요리문답 32문~35문) 정겨운설리반 2015.04.15 1063
47 효력있는 부르심 (웨스트민스터소요리문답 31문) 정겨운설리반 2015.04.08 1688
46 그리스도의 구속을 적용하시는 성령하나님(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29-30문) 정겨운설리반 2015.04.01 1474
45 그리스도의 높아지심(웨스트민스터소요리문답 28문) 정겨운설리반 2014.12.17 796
44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27문) 정겨운설리반 2014.12.17 1014
43 왕의 직분을 행하시는 그리스도(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26문) 정겨운설리반 2014.12.03 896
42 제사장 직분을 행하시는 그리스도(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25문) 정겨운설리반 2014.11.26 757
» 선지자의 직분을 행하시는 그리스도(웨스트민스터소요리문답 24문) 정겨운설리반 2014.11.19 758
40 구속자로서 직분을 행하시는 그리스도 (소요리문답 23문) 정겨운설리반 2014.11.12 883
39 22문 사람이 되신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22문) 정겨운설리반 2014.11.11 1033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Next
/ 6
XE2.0.23 Layout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