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독후 활동
노인과 바다를 읽고
2학년 김선률
노인과 바다의 책을 구하기까지는 너무나도 힘들었다.
나에게 주어진 시간은 2일... 그동안 책을 다 읽고 줄거리, 독후감상문까지 다 써야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빠르게 대충 대충 읽고 넘기려 하였으나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인상 깊은 장면들과 흥미로운 내용들 때문에 빠르게 넘겨보지는 못하였다.
그래서 쉬는 쉬간, 점심 시간, 짜투리 시간을 이용하여 책 100쪽을 다 읽었다.
나에게는 이 책을 읽고 인상 깊은 점이 두 개나 있다.
첫째는 노인이 84일 동안 물고기를 잡지 못하자 그 주위에 있는 어부들이 비난을 했지만
노인은 한 치의 흔들림 없이 자신의 일을 한 장면이 인상 깊었다.
왜냐하면 친구들이 나를 비난하면 나는 그들을 똑같이 비난을 했는데 이곳에서의 노인은 비난을 반격하지 않고
신경 쓰지 않았기 때문에 인상 깊었다.
두 번째는 큰 물고기가 잡히는 장면이다.
84일 동안 물고기가 잡히지 않았는데 노인은 끈기로 잡았으니 신기하고, 놀랍고, 내가 더 기뻤다.
이 책을 읽으면서 한 번 생각해 볼 것이 있다. 노인은 소년과 깊이 교감을 나눈 사이인 것 같다.
왜냐하면 노인이 고기를 잡으러 나갔는데도 소년이 생각나는 거 보면... 끈끈한 우정을 나눈 사이인 것을 알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 이야기를 읽고 나니 나는 과연 이렇게 깊이 교감하고, 충고하고,
서로를 위해 중보기도 해 주는 친구가 과연 몇 명이나 있을까 생각해 보았다.
나는 이 관계를 더 키워 나가고, 내가 더 친구를 이해하며 대인 관계에 더 힘써야겠다고 다짐 하였다.
나는 어떠한 일을 하든지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최선을 다해 끈기로 임해야겠다고 다짐했다.
그 다짐의 실천 사항으로는 시험공부를 끈기로 준비해서 70점 이상 맞겠다.
나에게 큰 깨달음과 책의 즐거움을 깨닫게 해준 이 책에게 고마웠고,
다음 책도 열심히 읽어서 또 다른 깨달음을 얻어야겠다. 품성으로 마무리 하겠다.
끈기 정의! 정신적, 육체적 중압을 견디며 최선을 다하는 내면의 힘.
나의 결심 하나, 포기하지 않겠다.
둘, 목표에 집중하겠다.
셋, 한번에 한 걸음씩 나아가겠다.
넷, 비판을 받아도 낙심하지 않겠다.
다섯, 지쳐도 계속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