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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세계관 이야기

(하나님의 이야기 다섯가지 내용)

 

  하나님의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 명제나 논리 지적체계 등 정적인 설명과 환원할 수 있는 철학적 체계로

  이해할 수 없는 것으로 하나님과 그의 창조세계의 상호교류에 관한 역동적 이야기로 풀어 창조주 하나님을

  알아 가는 것을 통해 인간의 정체성/확신/윤리/행동의 근본적인 변화와 신념(신앙)을 굳건히 하고자 한다.

 

1. 창조

 1) 물질창조

  - 혼동과 무질서를 바로 잡고 질서를 부여함.

  - 단순 물질만을 창조하신 것이 아닌 질서(물질계를 작동하는 법칙)를 창조하심.

  - 우주는 시작이 있으며 영원한 것이 아니다

  - 하나님을 배제한 우주의 생성과 세상의 규칙성은 묘사할뿐 설명이 불가하다.

  - 성경은 물질세계를 악하게 보지 않는다. (창조세계=善.-하나님꼐서는 소중하게 여기시고 사랑하신다.)   

 

  <다른 세계관의 관점충돌>

   .소비주의 : 만물의 기원을 묻지 않는다.

   .포스트모던 부족주의 / 국가주의  : 자신의 기본적인 현실의 기초를 과거에 묻는다.

   .개인주의 : 자신의 기본적인 현실의 기초를 나의 자아에 묻는다.

   .과학적 자연주의 : 우주의 기원을 고민하나 창조의 이해를 거부하고 물질의 법칙이

                     영원하다고 가정하여 일관성의 문제를 드러냄.

 2) 인간창조

  - 창조사역에서 특별함을 지닌다. (일시적/가변적 존재)

    이 땅을 통치하고 다스리는 방식에서 하나님의 왕국을 적극적으로 나타내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받는다.

  - 피조물이자 하나님의 형상 (하나님의 대리자)

  

  - 의지를 가지는 존재로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or불순종을 선택할수 있는 존재

    (이성(생각?)을 통한 물질적 필요를 얻는다.)

  - 인간의 삶의 모든차원에서 영적 의미를 갖는다.

  - 물질세계와의 관계와 하나님과의 관계 / 하나님이 설정하신 한계에 순종하는 것

 

 <다른 세계관의 관점충돌>

   .개인주의 : 인간 존재를 절대화하고 환원주의적 경향을 가지며 사회적 속성을 대변할수 없다.

   .도덕적 상대주의 : 인간의 자유와 의지를 절대화 (정당한 표현을 윤리적으로 제한하는 것을 무시)

   .포스트 모던 부족주의 : 사람이 문화적 산물이라 주장... 도덕적 책임을 약화

   .과학적 자연주의 : 지적영역에서 하나님을 배제하고 인간 삶의 영적 부분을 불인정

 

 - 인간은 물질세계를 돌볼 의무가 있다. (목적달성에 도움여부와 무관하게)

 - 창조세계의 가치와 중요성의 원천은 창조세계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알아가는 것

 - 인간에게 부여한 책임과 권한 (이는 한계를 가지나 이를 넘어설 가능성도 제공한다.)

 

2. 타락

 - 선악과 사건 (창 2:16~17)... 아담과 하와의 불순종 사건

 - 창조세계를 파괴하고 인간과 하나님과의 관계가 무너지고 창조세계 전 영역에 영향을 미침.

 - 교만 : 하나님의 위치에 자신을 끌어올리는 것. (인간이상의 존재를 원함)

 -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선한 것을 잘못 사용한 것

 - 하나님과의 관계파괴는 인간관계의 분열로 이어짐(부부..가족..사회)

 - 죄는 삶의 전영역에서 스며들며 인간의 한 영역으로 축소하지 않는다.

 

 <다른 세계관의 관점충돌>

   .뉴에이지 : 이원론적 환상안에 인간의 자아를 가두는 것

   .국가주의  : 군사적 / 경제적 불안으로 규정

   .자연주의  : 미신에 의지하지 않고 과학으로만 치유가능 주장

 

 

 <삶의 문제(죄)를 해결 방법> 늪이 빠진 모습

  .소비주의 : 많은 돈과 재화를 축적함으로써 해결,     .심리치료 : 심리치료사를 하나님의 위치에 둔다.

  .뉴에이지/개인주의 : 개인을 우주의 가장 중요한 실재로 인식

  .국가주의 포스트 모던 부족주의  : 정치적/사회적 조직을 궁극적 권위로 높임.

 

3. 언약

 - 노아시대 홍수를 통한 징계와 노아와의 언약

 - 타락한 인간들에게 주도적으로 관계를 맺으심. (동일하게 심판치 않으신다 약속)

 - 아브라함을 통한 언약백성을 삼으시고 흥망성쇠를 통해 보존하심

 - 하나님의 신실하심으로 인해 하나님 백성을 보존하시며 은혜를 베푸심.

 

4. 성육신

 - 회복의 방법 : 하나님께 올바르게 의존하는 것, 그러나 인간무능으로 어려움

 - 구원자(구속자)의 필요 : 인간을 대신한 하나님의 적극적인 개입

 - 성육신 : 하나님이 예수안에서 육신을 입으시고 오심. (인간과 하나님(神)의 이해상 갈등원인.)

 

  * 물질(창조세계)과 영적인 것(창조주 하나님)의 통합의미

    창조세계와 하나님의 평화로운 관계일치, 의지와 사랑의 일치

 

 - 인간 예수안에서 하나님이 우리의 역사 안으로 들어오시고 우리가운데 사심.

 - 온전한 인간이신 예수그리스도, 사람의 인성을 가지시고 하나님과 완벽한 관계를 맺고 있는 생명

 - 물질을 악으로 치부하는 문제로 무시. (이원론의 오류)   

 - 하나님의 구원이 인간성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 온전한 인간성을 회복하는 것.

  

5. 구원

 - 무죄하여 성육신하신 예수님의 십자가 사역을 통해 속죄물이 되심.

 - 부활을 통해 타락으로 기인한 하나님과의 분리와 죽음을 역전시킴.

 -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이 인류구원의 가능성 제공(구원성취의 가부가 아닌 인간의 믿음 의지여부)

 - 믿음 : 인간의 의지와 하나님의 의지가 다시 일치하여 그의 언약백성이 되는 것

 - 구원을 베푸시는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 . (내용만이 아닌 방법을 포함)

 - 예수님의 구원사역에 대한 믿음은 삷의 모든 측면을 건드리고 변화해야 한다.

 - 기독교의 구원개념의 올바른 이해와 다른 세계관들과의 차이를 이해해야 한다.

   다른 세계관들은 삷의 일부만을 부분적 회복외에 삶 전반을 포용하지 못한다. (p256)

 - 기독교적 구원  : 온전한 사람으로 하나님과 다시 연합된 창조때의 관계로 돌아감.

 - 에덴동산의 때와 같이 하나님의 동역자로 회복함.

 

  ** 구원받은 삶

   + 구원받은 인간의 상태는 실질적이자만 부분적 (구원을 충분히 보여주지 못함)

   + 교만하지 않고 온전하신 하나님의 의로운 역할을 인정해 드리는 것.

   + 예수님을 구주로 인정하는 고백과 삶의 모습. (인격의 변화)

   + 창조의 때로 돌아가 물질세계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인간 존재의 모든 부분에서 나타내야 한다.    

   + 건강한 상태 : 감사할줄 알고 겸손한 사람

   + 우리 삶의 각 부분이 하나님 나라의 목적과 본질을 지향해야 한다.

 

 # 완성된 구원임에도 우리의 현재 삶에 구원이 불완전하게 성취된 상황을 어떻게 설명하는가 ?

   - 타락의 원인으로 구원받은 삶을 비롯하여 모든 삶은 혼란스럽다.

   - 구원으로 죄의 영향력은 파괴되었지만 타락의 영향은 아직도 우리 삶에 깊숙히 펴져 있다.

   - 하나님이 창조세계의 주인이심을 인정하지 않을때 여전히 하나님에 대한 불순종 상태이다.

   - 타락한 상태에 놓인 우리의 삶속에서 하나님을 회피하려는 유홍에 끓임없이 직면한다.

 

   언약단계로 하나님의 바람을 보며, 성육신을 통해 무죄한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 죄의 영향에서

   궁극적으로 벗어날 수 있다는 약속을 받아 예수님과 함께 사망을 이기고 하나님의 백성으로 완전하게

   회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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